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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정보를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방법에 따라 사람의 성격을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주로 오감-시각,청각,촉각,미각,후각-을 통해서 받아들이는 사람은 감각형(sensing)이고

육감을 통해서 받아들이는 사람은 직관형(intuition)입니다.

이 두사람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제가 사진을 접하면서 사진가도 두 성격에 따라 차이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감각형은 실제의 것에 관심을 기울이고 직관형은 함축된 의미와 관련성을 찾습니다.

감각형은 경험을 믿고 개인적이고도 전체적인 경험(역사)을 통해서 사실을 파악합니다.

직관형은 본능적인 직관을 신뢰하고 미래의 가능성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실재로 예를 들자면 그림이나 사진을 볼 때 크게 차이가 납니다.

직관형은 사진을 볼 때 떠오르는 느낌을 봅니다.

풍경사진을 보고도 직관형은 푸른 하늘을 보니 호연지기가 떠오르고

짙은 녹색은 절개를 나타낸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감각형은 산에 새가 있고 개울도 있으며 자세히 보니 집이 몇 채 있다.

사람이 있는데 남자와 여자다 등등....

직관형은 집에서 어느 장소로 갔을 때 뭘 봤냐고 물으면 잘 모릅니다. 뭐가 있었던 것 같고.....

그러나 감각형은 아주 세세히 기억합니다.

직관형은 길눈이 어둡습니다.

심한 경우 처음 들어가는 건물에 들어 갔다 나오면 방향 감각이 없습니다.

감각형은 대개 길을 아주 잘 찾습니다. 본능적인 방향감각을 보입니다.

직관형에게 길을 물어보면 대개 아주 어렵게 가르쳐 줍니다. 

감각형은 현실적이고 직관형은 미래지향적입니다.

감각형은 나무를 보는 경향이 있고 직관형은 숲을 봅니다. 

감각형은 말이 비교적 짧고 간단명료합니다.

그러나 직관형은 대개 만연체에 복잡하고 비약이 심합니다.

그래서 직관형이 하는 말이 감각형에게는 매우 어렵게 들릴 수 있습니다. 

감각형은 손으로 하는 현실적인 일을 좋아합니다.

직관형은 논리,진리 등 머리로 생각하는 일을 선호합니다.

직관형이 감각형을 보면 세속적으로 보이고

감각형이 직관형을 보면 현실감각이 없는 사람으로 보입니다.


직관형 사진가는 사진의 의미와 느낌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아무리 잘 찍어도 의미가 없으면 사진이 죽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접사나 풍경, 자연사진 보다는 추상적인 사진을 선호하며 상징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심한 경우는 노출이나 구도는 별 의미가 없다고 하기도 합니다.

감각형 사진가는 색감,선예도,구도 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접사나 풍경사진을 좋아하고 동물들도 잘 찍습니다. 그리고 ... 장비병에 잘 걸리는 것 같습니다.

직관형사진가가 보기에 감각형 사진가는 예술성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감각형 사진가는 직관형 사진가를 이상한 사진만 찍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직관형사진가가 사진을 직업으로 택할 때 그의 가족들은 생계에 심각한 지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직관형은 일반적으로 생계와 돈에는 별 관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감각형 사진가는 사진을 직업으로 택할 때 상업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지를 먼저 생각합니다.

보통 직관형은 흑백사진을, 감각형은 컬러를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보통의 사람은 두가지 성격이 어느 정도 섞여 있지만 

둘 다 아니거나 모두 가지고 있는 이중적인 사람은 없습니다.

어느 성격이 옳다는 건 없습니다. 그러나 상대 성격을 볼 때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근본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세계관에 큰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 라이카 클럽의 '이진형2'님의 글



나는 감각형 사진가에 가까운 것 같다.

MBTI 검사 결과로는 IS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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